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담 시작 시에 왜 이리 많은 것을 적으라고 하나요?

본문

이미지 출처 : https://pin.it/4glqe8aNo

 

상담 시작할 때 왜 이리 사적인 질문을 많이 하나요? 설문지 작성이 귀찮아요!

 

상담을 해보신 분의 경우 왜 이리 많은 것을 적으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개인 정보에 대해서 너무 많은 것을 적으라고 하는 거 아니냐? 

내가 이런 것까지 모르는, 신뢰할 수 없는 이에게 공개하는 것이 맞나?

아이 상담을 하는데, 나의 상담을 하는데 부모님 이야기, 가족 이야기, 어린시절 이야기를 왜 이렇게 물어보냐? 

지금 문제를 이야기 하고 싶은데 왜 자꾸 어린 시절 이야기를 하냐?

등등의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상담 시 위와 같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영리적인 목적이 아닌 개인의 다양한 경험, 가치관, 생물학적, 유전적 이해를 위해서입니다.

각 개인은 어떤 상황을 경험했을 때 그 심리적인 내적 작용은 모두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IMF때 실직하신 경우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시 부모님은 그런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잦은 갈등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삶의 경험은 돈, 직장, 갈등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나아가 자신의 업무 능력에 대한 스트레스, 책임에 대한 부담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린시절 잦은 이사나 환경의 변화도 개인에게는 스트레스 요인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해외 이주, 다른 문화권에서 적응하는데의 어려움, 또래 관계내에서의 소외감을 경험한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적인 상황에서 과도한 에너지가 사용되고 자신의 말을 하기보다는 맞춰주는 형태로 소진되는 관계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안 분위기도 개인에게는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부장적이고 위계적인 집안에서 성장한 경우, 부모님 모두 학벌인 집안이 좋고 친척 모두가 엘리트인 환경에서 성장한 경우 자신이 그 집단의 규준 내에서 뒤쳐질까봐 두려워하고 성취에 대한 큰 압박을 느끼며 성장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린시절 환경 경험에서 굳어진 가치관, 신념, 자아상은 현재 삶에 영향을 미치고 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린시절 성취 성과가 중요했고, 그것을 달성하지 못하면 집안 내에서 부적절한 사람이 되는 것 같은 분위기에서 성장했다면 새로운 가정을 꾸린 후에도 개인의 성취, 업무 능력에 대한 긴장감으로 인해 가족과의 시간을 소홀히 하며 살아갈 수 있고 배우자와의 관계가 소원해지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은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기에 대화가 안되거나 그 불안감을 통제할 수 없어 내려놓지 못해 관계는 점점 멀어졌을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기질적인 탐색도 중요합니다.

어머니가 민감하고 예민하신 분, 아버지가 꼼꼼하고 정확한 분이었다면 기질적으로 섬세하고 예민한 기질일 수 있습니다. 두 부모님의 예민함, 까다로움으로 인해 어린시절 상당 시간을 긴장하며 보냈을 수 있습니다. 사소한 부주의나 실수에도 민감하게 되어 강박적인 성격이 되었거나 유전적으로도 예민한데 각성된 시간의 긴장감으로 인해 잦은 실수나 늦장부리는 것, 미루기, 잦은 신체 증상 경험 등으로 나타났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부정적인 자아상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결과로 남은 미루는 자신, 게으른 자신, 약한 자신에 대한 두려움만 남아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다양한 이유로 성장환경, 살아온 경험, 관계 경험, 경제적 그리고 학업적, 지역적인 정보를 정확히 알아야 정말 자신의 어려움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AI는 딥러닝을 하며 발달해 나가게 되는데 그 밑바탕은 데이터입니다.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정보가 삶에서 어떻게 들어왔는지, 오감을 통해 어떻게 들어왔고 그 오감의 민감도는 어땠는지에 따라서 현재의 결과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소 번거롭고 개인적인 정보라 부담스럽더라도 믿고 신뢰하며 사전 접수지를 작성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 시간부터 상담의 시작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삶의 경험들을 돌아보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무엇이 힘들었는지, 어떤 것이 지금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진지하게 돌아보시는 시간을 꼭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상담은 서비스가 아닌 협력해서 치유해 나가고 회복하는 관계의 시간입니다.

진솔한 만남의 시간 통해 건강한 관계 방식을 경험하시고 확장되시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심리 상담에 대하여 >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 안내문  (0) 2024.05.2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