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 몸과 다시 연결되는 바디 스캔

마음챙김 이야기/마음챙김 철학

by 챙김이 2024. 6. 6. 20:54

본문

 

 

우리는 자신과 연결되기 위해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감각을 알아라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단절된 몸과 나를  연결하는 것은 몸에서 느껴지는 모든 감각, 따끔거림, 답답함, 열감이나 냉감, 윙윙거리는 소리, 맥박, 가려움, 메스꺼움까지 우리가 느낄 있는 모든 감각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연습하다보면 내가 원하지 않는 감각, 감정이 있더라도 현재에 머물고 집중할 있음을 자각하게 됩니다. 기분이 상할 때마다 바디스캔을 해보세요. 점점 몸의 가려움, 경련, 통증, 저림 등의 경험이 부드러워지고 안정되어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살아가며 순간 만나는 불편함과의 관계에서 자유로울 있는 방법을 찾을 있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 상대, 상태에도 순간 회피하지 않고 머물고 집중할 있게 것입니다. 

 

바디 스캔 마음 챙김의 이점

 

바디 스캔 마음 챙김은 순간에 몸에서 일어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며 함께하는 수행입니다. 현재 순간에 일어나는 실시간 경험에 주의를 집중할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감정이나 생각이 불편한 상황을 다루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행해 나갈수록 불편한 감정에 압도되어 혼란에 빠지거나 회피하는 습관으로부터 벗어날 있게 것입니다. 

즐겁거나 불쾌한 감각을 탐색하면서 감각에 어떤 판단도, 비판도 없이 단순히 머무르며신체의 에서 일어나는 것을 느끼는 것을 훈련하는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