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마음챙김 이야기/마음챙김 철학

by 챙김이 2024. 9. 20. 10:27

본문

https://pin.it/spTzHbcJx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누군가에게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 순간, 너무나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주변에서 잊어버려, 용서하면 마음 편하다는 말을 듣지만 마음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용서는 우리를 과거 슬픔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줍니다. 용서를 자발적으로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긴 하지만 개발된 수 있습니다. 용서를 실천하기 전에 우리는 용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용서는 상대의 해로운 행동을 정당화하거나 묵인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용서는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야!”라는 각오입니다. 더 이상 나 자신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로 결심하는 것입니다. 나 자신을 보호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용서는 당신에게 해를 끼친 사람을 찾아 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다시는 그들을 보지 않기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용서는 마음의 행위이며, 오랫동안 마음의 짐으로 고통스러웠던 것과 원망감, 무겁고 힘겨웠던 분노를 내려놓기 위한 움직임입니다. 그것들을 내려놓는다는 것은 우리 마음을 편안하게 하기 때문에 더 이상 그 고통과 원망, 분노 안에서 해를 입으며 살아가지 않겠다는 선택입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과 타인에게 해를 입히며 살아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용서는 과정으로 경험됩니다. 깊은 상처를 입었을 때 용서 작업은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슬픔과 분노, 두려움, 혼란스러움 등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고, 결국 당신이 지닌 고통을 깊이 만나고 느낄 때 안도감, 마음의 해방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용서가 당신을 위한 것이고 과거의 고통을 더 이상 짊어지지 않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을 해친 사람의 운명이 살아있든, 죽었든 간에 당신 마음속에 지닌 것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이 잘 살든, 못살든 간에 당신 마음이 평안하다면 그것이 진정 당신을 위한 일입니다. 용서가 당신 자신을 위한 것이라면, 당신 자신의 죄책감을 위한 것이라면, 당신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가한 해를 위한 것이라면 그 과정은 모두 같습니다. 당신은 더 이상 그것을 짊어지지 않아도 된다는 것, 지나간 것을 짊어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용서 명상을 연습해 보세요.

편안하게 앉아서 눈을 감고 호흡을 자연스럽게 해 보세요. 

몸과 마음을 이완해 보세요.

심장 부위를 느끼며 부드럽게 숨을 쉬며, 당신이 세운 모든 마음의 벽과 닫힌 마음으로 인해 생긴 감정들을 느껴보세요.

분노, 원망, 두려움, 혼란, 슬픔… 모든 마음속 깊이 새겨진 감정들을 모두 느껴보세요…

당신 자신을 용서하지 않았고, 다른 사람들을 용서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음속에 남은 고통들을 느껴 보세요.

그런 다름 부드럽게 숨을 쉬며 용서를 구하고 확장하고 다음 단어를 암속하고 반복하며 떠오르는 이미지와 감정이 점점 더 깊어질 수 있도록 해보세요.

 

- 다른 사람 용서하기

저는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고 해를 끼친 방법이 참 많습니다. 

알게 모르게 저는 저의 고통과 두려움, 분노, 혼란 때문에 다른 사람을 배신하거나 버렸고 고통을 주었습니다.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한 방법을 기억하고 사진을 보듯 떠올려 보세요. 당신 자신의 두려움과 혼란 때문에 초래한 고통을 보고 느껴보세요.

당신의 슬픔과 후회를 느껴보세요.

이 모든 부담을 내려놓고 용서를 구할 수 있다고 느껴보세요.

지금도 여전히 마음에 부담을 주는 모든 기억을 그려보세요.

그리고 마음속 모든 사람에게 반복해서 말해보세요.

저는 당신의 용서를 구합니다.

저는 당신의 용서를 구합니다.

 

- 자신을 용서하기

저는 많은 방법으로 저 자신을 다치게 하고 해를 가해왔습니다. 

저는 생각, 말, 행동을 통해 알게 모르게 여러번 나 자신을 배신하고 방치해 왔습니다. 

당신 자신의 소중한 몸과 삶을 느껴 보세요. 당신 자신을 다치게 하거나 해친 방법을 스스로에게 보여주세요. 

그리고 그것을 그려보고 기억해 보세요.

이것으로 인해 짊어진 슬픔을 느끼고 이 무거운 감정들을 내려놓을 수 있는지 느껴보세요. 

그 모든 것들 하나하나에 대해 용서를 베풀어 봅니다.

스스로에게 반복해서 말해 봅니다.

두려움, 고통, 혼란 때문에 행동이나 태도로 스스로에게 한 방식에 대해, 이제 나는 완전하고 진심어린 용서를 베풀겠습니다. 

나는 나 자신을 용서합니다.

나는 나 자신을 용서합니다.

 

- 당신을 해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준 사람을 위한 용서하기

저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많은 방식으로 해를 입었고, 학대를 받았고, 버림을 받았습니다.

의도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생각과 말, 행동으로 그들에게 피해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많은 방식을 머리에 그리고 기억해 봅니다. 

이 아픈 과거로부터 당신이 짊어진 슬픔을 느껴봅니다.

마음이 준비 되었을 때 용서를 베풀고 이 어려운 감정들을 내려놓을 수 있다는 것을 떠올려 봅니다.

용서하고 내려놓을 준비가 되었다면, 그 준비된 마음도 느껴봅니다.

이제 스스로에게 말해 봅니다.

이제 저는 다른 사람들이 저에게 해를 끼쳐 생긴 두려움, 고통, 혼란, 분노로 인해 더 이상 힘들게 살지 않겠습니다.

아직도 그 많은 것들이 기억나고 그 영향을 받고 있는 자신이 느껴집니다.

이제는 이 오랜 고통으로부터 벗어나 마음속이 고요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제가 준비된 한 그들에게 저는 용서를 베풀 수 있습니다. 저에게 해를 입힌 사람들에게 저는 용서를 베풀어 줍니다. 

당신을 용서합니다.

내 마음에서 더 이상 고통이 있지 않을 수 있게 그 묶인 것들을 풀어주려 합니다.

당신을 용서합니다.

당신을 용서합니다.

 

 

용서를 위한 세 가지 방향을 마음에서 해방감을 느낄 때까지 부드럽게 반복해 보세요.

어떤 큰 고통에 대해서는 해방감을 느끼지 못할 수 있고, 오히려 당신이 품고 있는 짐과 괴로움 분노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놀라지 말고, 당황하지 말고 괜찮다고 타이르며, 부드럽게 준비가 안된 마음을 만져 줍니다. 

놓아주고 나아갈 준비가 되지 않은 자신을 품어줍니다. 

용서는 강요될 수 없습니다. 인위적으로 할 수도 없습니다.

그저 연습을 계속하고 점차 풀어질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 줄 수 있을 뿐입니다. 

용서 명상을 삶에서 반복한다면 과거를 놓아버리고, 지혜롭고 친절한 새로운 마음이 싹트고 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챙김 이야기 > 마음챙김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사와 관계(나, 타인, 세상)  (2) 2024.07.15
돈과의 관계에서 내려놓기  (3) 2024.07.09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  (0) 2024.07.09
감사와 내려놓음  (0) 2024.07.09
감사 편지 쓰기  (1) 2024.07.03

관련글 더보기